IoT 서비스 융합 트랙


*트랙이란? 대학원의 학과 개념이 아닌 ICT인력수요시장에 맞게 대응하며 유동적으로 커리쿨럼을 운영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,

현재 정보대학원에서는 5개의 트랙이 운영되고 있으며, 모든 트랙의 최종 학위명은 ‘정보시스템학 석사/박사’입니다.



본 트랙의 교육 목표는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. 


첫째, 개설된 전공필수 및 전공심화 과목은 수강생들의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실용적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.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과목들은 수강생을 향후 국내외 기업에서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인재로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.

 

둘째,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기반으로 본 트랙에서는 수강생들이 IoT 관련 서비스를 체험하고, 직접 기획·개발하는 Hands on Experience 교육을 지향합니다.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간단한 앱 개발에서부터 사물을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의 IoT 서비스를 아우르며 특정한 기술 지식이 없어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 

셋째, 본 트랙은 혁신적인 IoT 기술을 가지고 창의적 기업가 정신 (Creative Entrepreneurship)에 기반을 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특히 새로운 IoT 서비스를 발굴하여 사업화하는 기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한 기술경영 과정 (i.e. New Product & Service Development Processes)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.